SQL_ID 를 입력하여 현재의 실행계획과 AWR 를 통한 과거의 실행계획을 한 화면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SQL_ID 를 입력하면, 해당 SQL 을 찾아 현재의 SHARED POOL 상의 실행계획과 AWR 에 저장된 실행계획을 비교하여 보여줍니다.
특정 SQL 이 실행계획의 변화로 인해 성능이 바뀌었는지를 쉽게 확인할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에는, 해당 SQL_ID 에 해당하는 SQL 문장이 보입니다.
동일한 SQL이 여러 CHILD NUMBER 를 가지고 있다면 다음과 같이 V$SHARED_CURSOR 조회 화면을 통해 원인을 손쉽게 파악할수 있습니다.
이유를 설명하는 컬럼이 빨간색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실행계획의 여러 옵션 선택을 통해, 더욱 더 자세한 실행 계획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또한, 바인드 변수가 포함된 SQL 이라면, 아래 하단 탭에 해당 바인드 변수에 대한 실제 값이 같이 나타납니다.
오라스코프가 자랑하는 기능중 하나입니다. SQL 튜너를 위한 기능입니다.
하단 SQL 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나타난 컨텍스트 메뉴중에서, "Estimate Explain Plan" 메뉴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아래와 같이 "SQL Runner" 에 해당 SQL이 보여지며, 예상 실행계획이 자동으로 보여집니다.
이때, 바인드 변수에 대한 실제값까지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굉장히 공들여 구현한 기능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