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과 Microscope(현미경) 이란 단어를 조합 (Ora + Scope) 하여 정해진 명칭으로, Microsoft 의 .NET FRAMEWORK 하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정식 명칭은 OraScope.Net (오라스코프 닷넷) 입니다.
줄여서 OraScope(오라스코프) 라고도 부릅니다.
타 DBMS 에 대한 제품도 출시를 앞두고 있으므로, 오라클용은 특히 OraScope.Net for Oracle 이라 세분화 하여 지칭합니다.
오라스코프는, 10gR2 이상( >= 10.2.0.1 )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대상으로 하는 성능 모니터링, 분석및 튜닝 툴로서,
SQL 개발자가 아닌, 오라클 DBA 나 컨설턴트를 위해 만들어진 툴입니다.
또한, 일부 기능은 SQL Tuner 들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요약하면, 오라클 성능 저하의 신속한 감지 및 성능 튜닝을 위해 만들어진 툴입니다.
* 한국 오라클 출신의 디비 엔지니어에 의해 직접 개발 & 유지보수 되는 툴입니다.
* 오라클 클라이언트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오라클 클라이언트 설치가 필요 없으며,
몇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쉽게 설치할수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링 대상 오라클 인스턴스에 어떠한 오브젝트도 생성하지 않습니다.
* 오라클 최신 버전 릴리즈에 대한 업데이트가 신속합니다.
기존의 DMA(Direct Memory Access) 방식의 오라클 SGA 를 직접 액세스 하는 툴들은,
새 버전의 오라클 제품이 출시될때마다, 제품의 즉각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오라스코프는 이러한 툴과는 달리, 업데이트가 신속하며, 분석 데이터 저장을 위한 별도의 디스크 공간이나 서버를 전혀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